성경에서 '의롭다 하다'의 의미

2016.10.05 19:14

박은수 조회 수:1607

1344 디카이오오 dikaioo- : 의롭다 하다 justify.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동사 디카이오오(Soph., Hdt. 이래)는 디카이오스($1342)에서 유래했으며,

 

   (a) '바로 잡다'(법으로 폭력을), '옳은 것으로 세우다', '정당화 하다'

   (b) '권리로서 요구하다, 옳다고 간주하다, 판단하다, 승인하다'

   (c) '누군가에게 그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주다'.
      -
이 경우는 '형을 언도하다, 벌을 내리다,징벌하다'라는 의미일 수도 있고
      - '
의롭다고 선언하다, 정당하다고 인정하다'라는 뜻일 수도 있다.

 

2. 동사 디카이오오는 
   (a) 70
인역본에서 약 45회 나오며 주로 히브리어 차다크(올바르다, 공정하다, 의롭다)의 역어로 사용되었다.

 

3. 신약성경에서 동사 디카이오오 : 39회 사용되었으며 거의 항상 법적인 관련이 나타난다.

 

   (a) 22:11에 나오는 이례적인 의미는 '의를 행하다' exercise righteousness이다.

   (b) 흔히 하나님의 변호를 언급한다( 7:29; 11:19; 3:4; 딤전 3:16).

   (c) '자기의 결백을 주장하다'는 눅 10:29(보다 약한 의미로 사용됨)과 눅 16:15에 나온다.

   (d) 18:4과 마 12:37에서는 '무죄로 된' acquitted이나 '의롭다고 선언된' declared righteous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12:37에서는 마지막 심판과 분명하게 관련된다.

   (e) 바울 기록에서 우리는 맨 처음

  • 법적인 용법을 발견한다.
    - 악한 자들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동에 근거하여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 이러한 칭의는 현재에 일어나는 구원적인 방면이다.
    - 이것은 십자가에서 제정되고 믿음으로 이해되는 관계의 객관성을 지닌다.
    - 2:16-17에서 이 단어의 의미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의롭다는 의미이다.
    - 심판의 개념은 항상 나타나지만, 디카이운은 그리스도를 통한 현재적인 은혜의 행동이다.
  • 그렇지만 바울의 이 용어 사용은 체험의 문제에 기여하였다(참조: 3:8, 3:11; 3:24).
    -
    십자가에서의 모든 사람에 대한 칭의와 믿음 안에서의 개인적인 칭의는 조화된다.
    -
    칭의는 은혜의 완성품이다.
    -
    그러나 "믿음으로"라는 말은(참조: 2:16; 3:8, 3:11) 칭의가 또한 현재에 계속되는 것이므로 
      우리는 객관적인 행동과 주관적인 이해를 끊어버릴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 마지막 심판에 관한 한, 바울은 디카이오오를
    -
    우리 삶의 전체적인 활동에서 우리에게 유리하게 내려지는 선고와 관련시킨다(참조: 고전 4:4).
    -
    미래가 사용될 때 항상 이것이 의도되었는지 그렇지 않은지는 결코 확실하지 않다.
    -
    2:13에서 언급하는 바는 의심할 여지없이
      .
    마지막 심판에 관한 것이지만 문맥상 요지는 어느 누구도 의로운 심판관이신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다는 사실이다.
    -
    5:19은 종말론적인 언급인 것 같지만, 의미하는 바는
      .
    십자가에서 제정되고 계속적인 선물로 알려진 신적 칭의는 결정적인 무죄방면에서 완성될 것이라는 것이다
       (참조: 8:24, 8:33).

  • 이 동사는
    -
    13:38-39(여기에서는 법정적 의인이 또다시 문제가 됨)에서 처럼, '~로부터의 해방'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
    바울은 롬 6:7에서 이 용법을 사용한다: 그리스도와 함게 십자가에 못 박힘은 죄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
    여기에서 근거는 죽음을 통한 속죄라는 랍비적 개념이다.이것은 바울이 얼마나 밀접하게 칭의와 속죄를 결부시키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
    새로운 특징은 이런 해방하는 죽음은 그리스도의 대리적인 죽음에서 그리스도와 일체가 되는 죽음이라는 것이다.

 

  (f) 야고보서에서 야고보는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는 것에 대해 3회 언급하고 있다.

  • 이 언급은 현재의 칭의에 관한 것이다
    - 아브라함은 그의 행위가 인정을 받은 의로운 사람이다
    - 이것은 바울주의에 대한 논박으로 언급된 것이 아니라 참된 신앙은 게으름이 아니라 
      적극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언급된 것이다( 2:21이하).

    (참조: G. Schrenk; C. Brown; Walter Bauer; J. H. Thayer).


/이상/


카페 정보

회원:
26
새 글:
0
등록일:
2011.03.03

로그인

메뉴

오늘:
0
어제:
2
전체:
119,915

게시글 랭킹

댓글 랭킹

현재 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