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5:10-18

10 그래서 유대 사람들은 병이 나은 사람에게 말했습니다. "오늘은 안식일이니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은 옳지 않소." 

11 그러나 그가 대답했습니다. "내 병을 고치신 분이 내게 '자리를 들고 걸어가거라'고 하셨소."

12 그러자 유대 사람들이 그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에게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고 말한 사람이 대체 누구요?"

13 병이 나은 사람은 그분이 누구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곳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었고 예수께서는 이미 떠나셨기 때문입니다.

14 나중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이 사람을 만나 말씀하셨습니다. "보아라. 네가 다 나았구나. 더 심한 병이 네게 생기지 않도록 이제 다시는 죄를 짓지 마라."

15 그 사람은 유대 사람들에게 가서 자기 병을 고치신 분이 예수라고 말했습니다.

16 <아들을 통해 생명 얻음을 말씀하심> 예수께서 안식일에 이런 일을 행하셨기 때문에 유대 사람들은  예수를 핍박했습니다.

17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아버지께서 지금까지 일하고 계시니 나도 일한다."

18 유대 사람들은 이 말 때문에 더욱더 예수를 죽이려고 애썼습니다. 예수께서 안식일을 어길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 아버지라 부르며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관찰

 

  1. 당시 유대사람들은 안식일에 금지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죽여야 하는 정도의 중범죄자로 취급했다.

 

      - 12절, 병나은 사람을 추궁하는 장면,

      -15절, 병고쳐 주신 분이 예수님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추궁했던 사람들에게 말하는 장면

                   -> 계속적인   핍박이 있었으니깐 알려주었겠죠.

      -18절, 더욱 더 죽이려고 했다고 했으니깐,, 안식일을 범한 것은 당시 사회에서는 사형에 처할 정도의 중죄인 듯

 

 2. 14절, 병이 발생하는 것, 또 재발하는 것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죄 때문이다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손이 마른 사람, 실로암에서 씻고 앞을 보는 사람도 있었습니다.(그렇지만 그것은 극히 일부)

 

3. 17절, 하나님은 지금도 일하고 계신다.(물론 안식일을 포함해서 항상)

    --> 창세기의 하나님은 창조를 마치시고 심히 좋은 모습을 보고 안식하셨습니다. 하지만 그 좋은 상태가 아담의 죄로 인해

          깨어 졌을 때 하나님은 옛모습을 회복하기 위해 다시 일하십니다. 일의 중심에는 당연히 사람이 종전상태로 되는 것입니다.

 

    --> 사실 안식일에도 일하셨다.

    [창2:2]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해석 및 적용

 

예수님도, 우리도 사람들의 참된 자유(안식- 궁극적으로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을 위해 날마다 일해야 합니다.

 

예수님이 지금까지 일하고 계시니, 우리도 일 한다는 고백이 삶속에서 열매를 맺도록 해야겠습니다.

 

[신12:10]너희가 요단을 건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 거주하게 될 때 또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너희 주위의 모든 대적을 이기게 하시고 너희에게 안식을 주사 너희를 평안히 거주하게 하실 때에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