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 후 예수께서는 유대 사람의 절기가 돼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셨습니다. 
2 예루살렘의 '양의 문' 근처에는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고 하는 못이 있었는데 그 못 주위는 다섯 개의 기둥이 있었습니다. 

3 여기에는 눈먼 사람들, 다리 저는 사람들, 중풍 환자들 등 많은 장애인들이 누워 있곤 했습니다. [그들은 물이 움직이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4 주의 천사가 가끔 내려와 물을 휘저어 놓았는데 물이 움직일 때 맨 먼저 못에 들어가는 사람은 무슨 병에 걸렸든지 다 나았습니다.] 
5 거기에 38년 동안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6 예수께서 그가 거기 누워 있는 것을 보시고 또 그가 이미 오랫동안 앓아 온 것을 아시고 물으셨습니다. "네 병이 낫기를 원하느냐?"

7 환자가 대답했습니다. "선생님, 물이 움직일 때 못에 들어가도록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내가 가는 동안 다른 사람들이 나보다 먼저 물속에 들어갑니다." 

8 그러자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거라." 
9 그러자 그가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갔습니다. 그날은 안식일이었습니다. 

======================================================================================================================

관찰

 3절 : 베데스다에 모여 있는 환자는 혼자서는 움직이기 쉽지 않은 장애인들이었다. - 보조자가 필요했다.
   -- 7절) 38년 동안 병을 앓았으니.. 간호할 사람 없을 듯 합니다. - 오랜 병에 효자가 없습니다.
       ** 이사람이 만약 38살이라면 태어나면서부터 계속 아파온 사람입니다. 각자의 나이를 생각하면 
           얼마나 오래됐는지 실감이 나실 듯도 합니다.
       --- 이사람은 사실 연못에 들어가기가 불가능에 가까운 사람입니다. - 거의 소망이 없습니다.
         -> 그렇지만 낫기를 원해서 베데스다에 머물고 있습니다.

  9절 : 그날은 안식일이었습니다. - 유대인들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날이라는 것, 그렇기에 반발할 것을
          아시면서 그 일을 행하셨습니다.

         -> 다분히 의도적입니다.

생각

 나는 영적으로 병들어 있는 사람을 아닐까?
 (무감각한 사람 - 중풍병자, 하나님을 보지 못하는 사람 -시각장애,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사람 - 다리를 저는 사람 등등)

 병들어 있다면 해결방법은 무엇일까?  또 정말 벗어나고 싶은가?


해석 및 적용

우리가 영적인 침체, 질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주님의 은혜(긍휼)를 덧입는 방법입니다.

주님을 믿는 자(간절히 찾는 자)에게 자유(진정한 안식)를 주시기 위해 이땅에 오셨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 예수님을 찾지 않는 다면,, 주님은 이땅에 헛되이 오신 것이 됩니다.

우리의 기도 가운데, 내가 오랜 세월 가지고 있는 영적인 질병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시기를 

또 그것을 고쳐 주시기를 날마다 간절히 기도해야 겠습니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