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를 짓는 사람에게 흉년은 참 견디기 힘든 일일 것입니다.

 

자기가 열심히 노력했음에도 그것과 상관없이 가뭄이나 해충 등으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삭때에도 아브라함 때처럼  그 땅에 흉년이 들었습니다.

 

블레셋이라는 이질적인 나라에 가야하는 입장이었습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가야하는 상황이라면

 

아브라함이 물려준 유산도 많이 줄었을 것이고, 목축업도 여의치 않았다는 증거가 됩니다.

 

당장 먹고 살기 위해서는 목축업을 주업으로 할 수 없었고, 농사를 지어야만 했습니다.

 

아름다운 아내 때문에 죽게 될 지 몰라서 누이라고 속여야한 하는.. 몹시 불안한 생활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 상황에서 하나님은 자리를 지키라고 하십니다.

 

이럴수도 저럴수도 없는 그 상황에 이삭대신 제 자신이 서있다면..

 

(야! 안돼~~ 가 저절로 외쳐지는 상황, 난감 그 자체입니다.)

 

하지만 저의 마음과 달리 이삭은 그곳에서 살아갑니다.

 

그리고 생전 처음 해 보는 농사를 짓습니다.(처음이 아닐지도 모르지만.. 확률상)

 

 - 흉년이라는 어려운 환경, 초보적인 기술이 어울려 정상적인 농사가 되었을까 만무하지만.

 

놀랍게도 2배, 3배도 아닌 100배의 소출을 얻는 장면을 목격하게 됩니다.

 

인간세상에서는 도저히 기대할 수 없는 결과...(하나님이 아니고서야... 라는 고백이 절로 나오는)

 

 -- 일단 하나님은 보답의 스케일부터 다릅니다. (요건 순전히 제말이지만 대박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거부가 되어 블레셋나라 전체를 위협하는 수준에까지 이릅니다.

 

이삭이 복받게 된 이유가 그 땅에서 거주한 이유 한가지 뿐일까요?

 

하나님께서는 그 이유가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모든 말씀에 순종했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2.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3. 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4.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5.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여호수아 1:8절, 시편 1편이 생각납니다.)

 

여호와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그 말씀대로 다 지켜 행했더니.. 경제적인 복도 허락하시더라는 말씀이 됩니다.

 

 

우리에게도 인생에 흉년이 들 수 있습니다.

 

그동안 애써 아끼고, 이루어 놓았던 것들이 한 순간에 없어져 버리는 사태가 올 수 있습니다.

 

모리아 산을 다녀왔던 믿음의 사람 이삭에게 온 것을 보면  우리라고 예외일 수는 없을 듯 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도 동일한 희망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종일 묵상하고 거기에 따라 사는 삶,

 

하나님 중심의 거룩하고 의로운 삶입니다.

 

하나님이 계시는 한 우리는 실패할 수 없습니다.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다시 말씀으로 시작하는 삶, 그리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기로 결단할 때  우리의 문제들은

 

이삭과 같이 놀라운 축복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