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하나님의 은혜가 여러분과 함께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로마서 성경공부는 저에게는 큰 도전이자 은혜의 사건이었습니다.

 

지난해 말 공세봉 형제님으로부터 [순장아카데미- 로마서 성경공부]를 부탁받고 나서 얼떨결에 '그렇게 하는게 좋겠다'고 답을 하고서는 여러차례 후회하기도 하였습니다.

사실 로마서 성경연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고,  전체를 다룬 것만 하더라도 이번이 네번째입니다. 그런데 1월 초 막상 성경을 들여다 보니 너무 막막한 것이었습니다. 내용도 잘 연결되지 않았지만,  무엇보다도  이 성경공부를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할지'가 문제였습니다.

로마서 내용을 강해하는 것이야 당연히 해야 겠지만,  이번 기회에 비비비 성경공부 방법을 구축하는 문제를 시도해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다소 엉뚱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비비에서 적용하고 있는 네비게이토의 ABC성경연구 방법의 핵심인 [구조분석] 방법을 로마서 공부에 적용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 과정은 그야말로 내 자신과의 치열한 싸움을 싸우는 과정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싸움의 수혜자는 무엇보다도 내 자신이었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로마서 성경공부는 다음의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한 장의 각 구절별로 읽어 가면서 [구문론적인 방법]에 의거하여 핵심 단어와 개념들을 찾아내고

-이를 토대로 [ 단락별 개요]를 작성하여,

-여기에서 주제와 관련된 [구조분석]을 시도하였습니다. 이 구조분석은 장별 단위가 아니라 성경에서 제시된 주요 주제 
 에
따라서 정리하였기 때문에, 로마서 16개 장을, 6개의 대분류와 31개의 소분류로 분석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구조분석에서 드러난 성경의 [기본 원리와  교리]를  정리하고,

-이를 시대적 상황과 우리의 삶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강의는 4.13일부터 5.25일까지 7주 24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만, 이를 준비하는데는 총 4개월 반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준비하는 내내 내 자신의 부족함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기도 가운데서 역사하신 성령님의 인도하심이 없었더라면 도저히 강의를 진행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강의를 마치고 나니 '시원 섭섭'합니다. 저의 의도가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아마 이러한 고민은 언제까지나 계속될지도 모릅니다.

 

어쨋든 바쁜 일과와 사역부담에 불구하고, 부족한 저를 믿고 끝까지 따라와주신 순장님들께 머리 숙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혹시 물어주시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약속한 대로 로마서의 하일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영적인 삶]을 정리한 자료를 첨부합니다.

이미 말씀드린대로 이 자료는 로마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5~8장 중 영적인삶의 부분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시간이 충분치 않아서 뜻대로 되지는 않았습니다. 앞으로 여건이 허락한다면,  영적인 삶을 우리의 삶과 사역에 적용하는 방법, 다시 말씀드리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방법에 대하여는 보완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끝으로 로마서 성경공부 진행의 기회를 주신 비비비 본부에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수고하시는 모든 순장님들과 비비비에 함께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홍현선 순장 올림